개방형OS에서 동작하는 Endpoint DLP(Data Loss Prevention, 정보유출방지) 에이전트 개발

Lee, Sang Jin
4 min readOct 28, 2020

--

보안솔루션 전문기업 소만사는 현재 ‘개방형OS에서 동작하는 Endpoint DLP(Data Loss Prevention, 정보유출방지) 에이전트’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오픈소스 프로젝트에서 개발자들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개발뿐만 아니라 테스트, 문서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하실 수 있으니 오늘부터 시작하세요!

프로젝트 정보

  • 개발 언어: C
  • 개발 환경: VSCode
  • 라이선스: Apache 2.0
  • 문의사항: 소만사 이상진 수석연구원(sjinlee@somansa.com)

프로젝트 소개

정보유출방지 솔루션(Data Loss Prevention, 이하 DLP솔루션)은 조직내 기밀정보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개발된 보안제품입니다. 공공, 민간, 금융 등 모든 조직의 필수 보안 소프트웨어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DLP솔루션은 디바이스에 저장된 기밀정보를 검출하거나, 저장매체, 출력물 또는 네트워크를 통해 유출되는 기밀정보를 탐지하여 조직의 자산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번 개발에 포함되는 범위는 ‘개방형OS에서 동작하기 위한 커널 통제 인터페이스와 모듈’이며, 테스트를 하기위한 프로그램이 별도로 제공됩니다.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오픈소스 프로젝트는 누구에게나 열려있습니다.

버그를 리포트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제안할 수도 있고,

문서화나 테스트만으로도 컨트리뷰터가 될 수 있습니다.

  1. 아래 GitHub 링크에 접속하여 Star 와 Watch 클릭으로 시작해보세요.
  1.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 익숙하고 편한 방법으로 참여 신청을 하시면됩니다.

Slack 채널 가입:

https://join.slack.com/t/somansa-opensource/shared_invite/zt-ikibhul1-PT~Z9R9w5xrEA8LT_pyuDg

Google Groups:

sjinlee@somansa.com 으로 메일 주시면 초대장을 보내드립니다.

3. 프로젝트 참여에 대한 조금 더 자세한 가이드라인은 아래 문서를 참고해주세요.

개방형 OS란?

리눅스 등 소스코드가 공개되어 누구나 특별한 제한없이 개발 또는 사용할 수 있는 운영체제를 의미합니다. 대표적으로 Debian, Ubuntu, CentOS 등이 있습니다. 국내 기업이 개발한 OS로는 인베슘의 ‘하모니카 OS’, 한컴의 ‘구름 OS’, 티맥스의 ‘티맥스 OS’가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개방형OS 도입을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쳐왔습니다. 특히 2020년 초에는 ‘행정기관에 2026년까지 단계적으로 개방형OS 도입을 추진’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운영체제 및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기업과 협의체를 구성하여 개방형OS 활성화에 실질적으로 착수한 상태이며,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지원으로 개방형OS에서 동작, 연동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이 착착 진행되고 있습니다.

소만사는 Windows와 macOS에서의 엔드포인트 정보유출방지 솔루션 개발사입니다. 20여년간 국내 시장을 선도해온 내공을 토대로, 본 프로젝트에서 개방형OS 환경을 지원하는 엔드포인트 정보유출방지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

Lee, Sang Jin
Lee, Sang Jin

No responses yet